여러분은 나프록센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나프록센으로 가장 잘 알고 있는 알약은 아마 탁센일 것입니다. 나프록센은 진통소염제를 말하는데요 이 나프록센의 효능과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고 또 나프록센의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나프록센에 대한 정보는 아래를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나프록센 효능과 효과
나프록센은 프로스타글린이라고 불리는것이 진통, 소염, 해열의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수술 후의 통증이나 발치했을 때의 통증이 있을 시에 효과가 있습니다.
- 퇴행성 관절 질환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골근 격 장애 같이 뼈와 관련된 통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생리나 월경 곤란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힘줄염이나 강직성 척추염에 효능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두통이나 활액낭염 마지막으로 급성으로 찾아온 통풍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나프록센은 진통 소염제이기 때문에 이런 효능과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나프록센 부작용
이번에는 니프록센의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위가 아프거나 위장 장애가 생긴다.
나프록센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위가 아프거나 위장 장애가 생기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나프록센을 먹고 소화가 안된다던지 속이 쓰리고 명치가 아프다면 약 먹는 것을 그만두셔야 합니다.
2. 어지러움과 식은땀.
나프록센의 부작용으로는 신체의 과민반응이 있습니다. 식은땀이 나거나 어지러움을 호소하고 맥박이 느려진다면 먹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심한분들은 호흡곤란까지 나타난다고 합니다.
3. 피부 알레르기.
피부에 알레르기나 두드러기같이 무언가 올라오는 부작용이 있을수있습니다. 발진이나 수포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4. 혈뇨.
나프록센이 신장에 부담을 주기때문에 혈뇨가 나온다거나 얼굴이 붓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가셔야 합니다.
나프록센 복용과 먹으면 안되는 사람
나프록센은 하루에 1250mg 이상을 복용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알약 기준으로 5알 이상을 먹으면 안 됩니다.
복용법.
복용법은 나프록센 한알당 그램을 보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탁센의 1알당 그램수는 250mg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하고 정확한 것은 의사와 상담하는 것입니다.
- 급성 통풍: 처음 약을 먹을 때는 750mg 그리고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8시간 간격으로 250mg를 먹어줍니다.
- 발치나 수술 후 통증, 생리통: 처음 약을 먹을 때는 500mg, 그리고 6시간에서 8시간 간격으로 250mg을 먹으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5알 이상을 드시면 안 됩니다.
- 류머티즘, 골관절염등 관절염: 하루에 두 번씩 한알이나 두 알을 12시간 간격으로 먹으면 됩니다.
- 두통: 처음 먹을 때 750mg를 먹어주고 나아지지 않는다면 250mg ~ 500mg를 먹어줍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증상과 나이에 따라서 적절하게 조절을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프록센 먹으면 안되는 사람.
나프록센을 먹으면 안 되는 사람은 천식을 경험한 분들, 심장수술을 받았거나 심장 수술받으신 분들 중에 통증이 있으신 분들, 나프록센을 먹고 두드러기나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신 분, 신장이 안 좋으신 분, 위궤양이 있는 분들 등이 계십니다.
오늘은 나프록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 더 좋은 건강 관련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