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이관개방증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작년에 가수 아이유 씨가 이관개방증에 걸렸다고 이야기해서 많은 사람들이 이관개방증에 대해 많이 궁금해하셨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관개방증이란 정확히 무엇인지 알려드리려고 하고요 또 이관개방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까지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관개방증이란 무엇인가?
먼저 이관개방증이라는 증상은 정확히 어떤 문제인지 이야기해드리기전에 먼저 귀속의 이관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관이란? - 이관은 유스타키오관이라고도 불리는 귀속의 작은 통로 입니다. 귀와 코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하품하실 때 귀가 뻥 하고 뚫리는 느낌을 받아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 느낌이 이관이 열려서 고막 안에 있는 기압과 고막 밖에 있는 기압을 같게 해 주는 느낌 이라고 합니다.
- 이관은 평상시에는 닫혀있지만 침을 삼킬때, 하품할 때 등 잠깐씩 열린다고 합니다.
이관개방증 - 이관개방증은 이관주위근의 이상이라고도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이관이 평상시에는 닫혀있어야 하는데요 계속해서 이관이 열려있는 증상을 이관개방증이라고 한다 합니다. 그래서 평상시보다 자기 자신의 숨 쉬는 소리, 침 삼키는 소리 등등이 크게 들려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증상입니다.
이관개방증의 원인과 증상
그럼 이런 이관 개방증의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고 나타나는 증상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관개방증 원인.
- 입으로 숨을 쉬는 분들에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임신이나 출산을 한 임산부들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심한 운동을 무리하게 했을 때도 나타납니다.
- 극심한 다이어트로 인해서 짧은 시간 동안 큰 체중감소가 생기는 것도 원인으로 꼽힙니다.
- 암, 파킨슨병, 다발성경화증 등 만성 질환의 환자들에게도 많이 보입니다.
- 스트레스가 심하신 분들에게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관개방증은 이렇다 할 정확한 원인을 찾기 힘들 정도로 다양한 원인들이 많이 있고 이런 것들 때문에 이관 주의에 있는 조직이나 근육들이 느슨해져서 이관이 닫히지 않는 증상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사실 정확한 원인은 불명이라 합니다.
이관개방증 증상.
이관개방증의 증상으로는 먹먹하게 들리는 소리가 가장 흔한 증상인 것 같습니다. 내 목소리가 귓속에서 계속 울려서 동굴에서 말하는 것 같은 울림의 자가강청 증상이나 내가 숨 쉬는 호흡이 들리는 증상, 귀가 물이 들어간 것처럼 계속 먹먹한 증상등 귀울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하신 분들은 심장박동 소리가 들린다고 합니다.
이관개방증 치료는?
이관개방증의 원인을 파악만 한다면 이방개방증 치료는 매우 쉽게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 원인만 잘 해결한다면 대부분 이관개방증은 사라진다고 하는데요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 체중저하로 인한 이관개방증 치료: 다이어트로 인해 급격한 체중감소가 오신 분들의 이관개방증 치료는 체중을 다시 원래상태로 돌려놓는다면 이관개방증 증상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 임신이나 출산 후 이관개방증 치료: 임신이나 출산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이관개방증은 일시적인 느낌이기 때문에 출산뒤에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원인만 잘 찾는다면 이관개방증의 치료는 매우 쉽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희가 궁금한 것은 원인을 찾지 못한 이관개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원인을 찾지 못한 이관개방증 치료는 아래에 적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관개방증 원인을 못 찾았을 때 치료법.
원인을 찾지 못한 이관개방증이나 이관개방증의 원인을 제거했는데도 증상이 지속이 된다면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등의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일단 약물치료를 먼저 해보고 그 후에도 낫지 않는다면 고막에 환기관을 삽입하는 수술 치료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이관개방증에 대해서 말씀드렸고요 이관개방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까지 자세하게 설명드렸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증상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관개방증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