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터널증후군이란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해서 손목의 인대가 두꺼워져 정중 신경이라는 곳이 눌리며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손목 터널증후군은 현대인들의 고질병이라고 불릴 만큼 매우 흔한 질병인데요 손목 터널증후군의 치료법과 증상 그리고 좋은운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손목 터널증후군 증상
처음으로 손목 터널증후군의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손가락이나 손바닥이 붓는다.
- 엄지손가락에서 부터 네번째 손가락까지 저리거나 감각이 없다.
- 물건을 꽉 잡기가 어려워진다.
- 손가락 근육이 약해진다.
이정도의 증상이 있습니다. 증상의 초기에는 손과 손목을 사용했을 때 손이 살짝 아프거나 저린 정도로 시작이 된다 합니다.
손이 저리는것이 손가락의 혈액순환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실수 있는데요 혈액순환이 안될 때는 손가 각 전체가 저리고 손이 차가워지는 것이 동반되기 때문에 손목 터널증후군과는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손목 터널증후군 치료법
이번에는 손목 터널증후군의 치료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손목 터널증후군 치료 방법은 증상에 경중이나 원인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나뉜다고 합니다.
보존적 치료 -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 하는 치료법입니다. 손에 지지대를 대주거나 보호대를 착용하고 진통소염제를 복용합니다. 아니면 물리치료나 집에서 찜질등의 자가 치료를 하고 주사를 맞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수술적 치료 - 증상이 심할 때 하는 치료법입니다. 신경 손상을 방지하거나 엄지 쪽에 근육 위축이 와서 힘이 아예 안 들어가는 경우에 실행하는데요 수술할 때는 팔 부위에 마취를 하거나 손목만 마취를 한다고 합니다. 수술 시간은 5분 ~ 10분 정도이고 입원 기간도 하루, 이틀이면 된다고 합니다. 작은 수술인 만큼 회복도 빠르다고 합니다.
손목 터널증후군에 좋은 운동
마지막으로 손목 터널 증후군을 예방하기에 좋은 운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수건을 사용하는 운동: 수건을 목에 두르고 수건을 두 손으로 잡고 아래로 당겨주면서 목은 반대쪽으로 스트레칭해주면 됩니다. 3번 정도 30초 동안 해주시면 됩니다.
- 손목 펜딩 글라인드 운동: 손을 쭉 펴주다 손가락만 접으신 후 3초 버티고 주먹을 쥐고 손바닥을 하늘을 보게 한 후에 손을 뒤로 꺾어주시고 엄지손가락을 잡고 당겨주시면 됩니다. 5 ~ 10회 반복하시면 됩니다.
- 미디안 널브 글라인드 동작: 팔을 옆으로 쭉 펴주시고 손바닥을 하늘을 보게 하고 손가락을 아래로 까딱까딱 움직여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손목 터널증후군에 좋은 운동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자세한 건 영상을 찾아보시고 따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시간에 더 좋은 주제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