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저는 이 층침대에서 내려오다가 발목을 삐끗한 적이 있었습니다. 단순하게 삐끗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매우 크게 부어올라서 걷지도 못했었는데요 오늘은 발목삐었을때, 부었을 때 생기는 발목염좌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파스와 통증, 찜질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저의 경험담으로 이루어진 이야기들이니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발목 염좌 대처방법
발목이 삐었을 때 아니면 발목이 삐어서 부었을 때를 발목 염좌라고 합니다.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발목 염좌가 왔을 때 대처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아래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얼음찜질 - 발목이 더 붓지 않게 얼음팩을 사용해서 얼음찜질을 먼저 해줍니다. 동상에 걸릴 수도 있으니 10분 정도 찜질 후 5분 쉬어주고 이렇게 한 시간 동안 3 ~ 4번 정도 반복해서 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발목 압박 - 압박붕대나 약국이나 다이소 같은 곳에서 파는 발목 보호대나 발목 밴드를 구입하셔서 발목을 압박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해주면 발이 더 붓는 것을 막아주고 걸을 때도 도움이 됩니다.
- 발목은 심장보다 위에 - 누웠을 때 베개나 다른 물건들로 발목을 심장보다 위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발목이 크게 부어오르는 것을 막아줍니다.
- 진통소염제 복용 - 약국에서 탁센과 같은 나프록센 종류의 진통소염제를 복용해 줍니다.
- 발목에 무리가 가는 행동 하지 않기 - 웬만하면 누워있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괜찮아졌나 발목을 억지로 움직이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저는 이렇게 대처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너무 심하거나 2단계일지라도 부기가 안 빠지시는 분들은 병원에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절대적인 휴식이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발목 삐었을 때 파스와 찜질
자 그럼 발목 삐었을때 파스와 찜질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찜질은 무조건 냉찜질을 한다.
다리 삐어서 부었을 때 온찜질을 하셔야 하는지 냉찜질을 하셔야하는지 많이 헷갈리실 텐데요 무조건 냉찜질을 하셔야 합니다. 발목이 부은 상태에서 온찜질을 하면 혈관을 확장시켜서 다리를 더 붓게 하거나 부종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냉찜질을 해주셔야 합니다.
- 얼음찜질은 통증 완화의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 냉찜질은 염증 제거의 효과도 있습니다.
-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서 부기를 빼는 것에도 좋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파스도 차가운 파스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뿌리는 파스, 붙이는 파스 둘 다 사용하셔도 되지만 차가운 파스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파스는 발목에 열을 올려서 더 안 좋아질 수도 있기 때문에 절대 사용하시지 말기 바랍니다.
발목 삐었을 때 통증과 회복기간
발목이 삐었을때 부었을 때 통증은 어떻게 회복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목을 접질렸을 때 통증.
1단계 - 걷는 것이 가능하지만 약간 부어오름. 인대가 살짝 늘어났다고 말하는 경우입니다. 휴식만 하고 큰 치료는 필요 없습니다.
2단계 - 걷기는 가능하나 절뚝거리며 걷고 많이 부었을 때는 인대의 부분파열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치료는 깁스를 해서 붓기를 가라앉게 하고 찜질을 해줘야 한다 약도 먹어야 한다. 이후에 주사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3단계 - 걷지도 못할 때는 골절이나 인대 절단 의심해봐야 합니다. 심하면 수술을 할 수도 있지만 그런 경우는 드물고요 발목 인대 외측이 다쳤다면 수술을 하고 인대 내측이 다쳤다면 보존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저는 2단계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물론 병원에 바로 가는 것이 좋겠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응급저치를 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3단계정도가 아니라면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발목염자 찜질과 대처방법등을 참고하셔서 응급처치 하시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발목 염좌 회복기간은?
사람마다 증상과 응급처치에 따라 매우 다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저는 2주 정도에 통증이 사라졌습니다. 물론 계속해서 진통소염제를 먹고 발목 압박도 하면서 걷는 것을 최대한 줄였고요 그렇게 생활하니 2주 정도 뒤에는 걸을 때 통증이 없을 정도로 나아졌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때 발목을 마음대로 사용하게 되면 만성 통증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발목을 다치고 약 한 달 정도는 무리하시면 안 됩니다. 저도 걸을 때 통증은 없지만 뛰거나 발목을 살짝 양옆으로 꺾으면 통증이 느껴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발목이 덜 아프다 하더라도 무리한 운동이나 움직임은 절대 하지 마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발목 통증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요 다음시간에 다른 주제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댓글